마산커피학원 a부터 z까지 알려주는 국제자격증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산커피학원 a부터 z까지 알려주는 국제자격증

by 나는나나는나 2024. 3. 28.
반응형

그동안 방학 때마다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해왔는데요. 이번 방학에는 카페에서도 일을 해보고 싶었어요. 카페에서 일하는 분들을 보면 능숙하게 커피를 만들고 순식간에 다양한 음료를 만드는 것이 너무 신기하고 부러웠어요. 근데 카페에서 일을 하려면 경력직을 구하거나 관련 자격증이 있는 사람을 많이 구하는 것 같아서 일을 하기는 어렵겠다 생각을 했는데요. 그래도 지금 아니면 언제 해 보겠나 싶어서 마산커피학원에서 바리스타 자격증 수업을 들었어요.

 

기왕이면 후기가 좋은 곳에서 공부를 하고 싶어서 열심히 알아보았는데요. 1)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의 종류가 많은 곳 2) 학원비가 부담스럽지 않고 적당한 곳 3) 전문강사님이 계시는 곳을 기준으로 잡고 제가 사는 동네에서 멀지 않은 곳으로 찾아보았어요. 그렇게 학교를 다니면서 추려 놓은 몇 군데 학원을 둘러보면서 방문을 해보다가 마산에서 가장 유명하고 인기가 있는 학원이라고 해서 다녀왔는데요. 제가 세워놓은 기준에 딱 맞는 학원인 것 같아서 바로 등록을 하고 왔답니다!

이렇게 모든 조건이 맞는 곳은 포기 할 수 없잖아요?

‘원하는 자격증을 골라서 취득할 수 있어요’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알아보던 중 알게 된 것 중 하나는 바로 바리스타와 관련된 자격증은 모두 국가 시험이 아니라, 각 협회에서 주최하는 시험을 봐서 취득을 하는 민간 자격증이라고 해요. 정말 많은 협회가 있어서 어떤 자격증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되겠지만 이 곳에서는 크게 AFA(아시아외식연합회)의 국제 자격증, SCA유럽 협회의 국제 자격증과 KBC(한국기술교육협회)의 국내 자격증 3개 중에 본인과 맞는 협회와 필요한 자격증이 국내인지 국외인지를 골라서 자격증을 취득하면 된답니다.

저는 SCA협회의 국제 자격증으로 선택을 했는데요. 당장 해외에 나갈 일이 없지만 남들보다 더 좋은 조건으로 취직을 하고 싶기도 하고, 혹시나 제가 이 쪽으로 진로를 쭈욱~ 가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지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중에 가장 공신력 있고, 어디에서나 인정받는 자격증이라고 해서 주저 없이 골랐어요. 각 협회에서 원하는 기술이 다르기때문에 무조건 국제 자격증이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기는 해요. 그래서 처음 수강 등록을 하러 올 때 어떤 목적으로 학원을 방문했는지 정확하게 목표를 잡고 방문하는게 좋아요.

‘SCA자격증이란?’

SCA란 스페셜티 커피 협회(Specialty Coffee Association) 의 약자로 유럽 협회로 알려져 있지만 전 세계 바리스타들과 커피관련업계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협회로 미국과 유럽이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협회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 인정 받고 있답니다. 게다가 아무 곳에서나 발급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니라 협회에서 감독관이라고 정해준 AST가 있는 곳에서만 취득 할 수 있으니 제가 원하는 차별성이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바리스타자격증도 필기와 실기 시험을 보아야 하는데 KBC 국내자격증과 AFA 국제자격증은 마산커피학원에서 공부를 하게 되면 필기는 면제가 되어서 실기 시험만 보면 된다는 편리한 장점이 있지만, SCA 자격증은 필기와 실기 둘 다 필수로 봐야하니 참고하세요! 하지만 필기는 강사님이 수업 중에 알려주신 내용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복습한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답니다. 그리고 취득하려고 하는 자격증과 협회에 따라 갱신을 요하는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으니 꼼꼼하게 알아 보아야해요!

‘알차게 짜여 있는 커리큘럼’

저는 바리스타자격증 수업을 들었는데요. 기본적으로 실기시험을 제외하고 마지막 모의고사 테스트까지 총 8회차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커피 품종의 이해와 머신의 용어부터 원두의 관리방법, 아메리카노 제조방법, 커피 가공방법의 차이(내추럴, 워시드), 에스프레스 분쇄도 조절 방법, 우유스티밍 하는 방법, 카푸치노와 카페라떼의 차이점, 카푸치노 아트까지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만들어보면서 만드는 방법과 분쇄도에 따라 맛과 향이 달라지는 것을 직접 느끼면서 배울 수 있어요.

마산커피학원은 한 수업 당 4~6명으로 소수 정예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커피에 정보가 없는 초보 분들이 수업을 듣기에 알맞는 것 같았어요. 단순하게 자격증에 관련된 것 만 알려주시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일하면서 쉽게 마주치게 될 문제에 대한 것들에 대해서도 알려주셔서 너무 중요한 시간이었어요. 게다가 소수 인원으로 수업이 진행 되다 보니 개인 과외처럼 옆에서 커피를 만드는 과정을 지켜봐 주시고 계속해서 맞춤식 피드백을 해주셔서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어요!

‘자체 시험장으로 부담감 없이 시험 볼 수 있어요’

이 곳을 다니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 중 하나는 바로 학원 내 자체 시험장이 있다는 것이었는데요. 제가 실습을 하던 실습실도 애초에 시험장과 같은 분위기로 인테리어 되어 있어서 시험을 보는데 전혀 낯설지 않고 부담스럽지 않았어요. 연습하던 기계와 도구로 시험을 보니까 다른 학원을 다니는 수강생들보다는 훨씬 더 메리트가 큰 것 같아요. 게다가 제 수업에 들어온 강사님이 바로 감독관으로 들어오셔서 더 낯설지 않고 걱정이 없었답니다. 마지막까지 강사님께서 알려주신 대로 연습했으니 합격은 따놓은 당상이겠죠? (AST가 없는 지점이 있으니 SCA 자격증을 원하시는 분은 꼭 방문하시기 전에 문의하시길 바래요!)

시즌마다 학원 자체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중이어서 부담 없는 금액으로 편안하게 학원을 다니면서 원하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아요. 저처럼 커피 관련된 업계에서 일을 하고 싶은 예비 아르바이트생, 취준생 분, 미래에 카페 창업을 꿈꾸시는 분,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산커피학원에서 제공해주는 완벽한 커리큘럼과 지식으로 원하는 목표에 한발자국 더 가까이 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https://mambo-cook.com/landing/barista

 

맘보바리스타제과제빵학원 본점-관리자

제과제빵학원, 바리스타학원, 제과제빵국비지원, 바리스타국비지원, 직장인무료교육학원, 바리스타자격증, 베이킹클래스, 비건베이킹, 바리스타자격증

mambo-coo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