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제과제빵학원 기능사 필기 실기 합격 후기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목동제과제빵학원 기능사 필기 실기 합격 후기

by 나는나나는나 2024. 3. 23.
반응형

빵을 너무 좋아했던 저는 진로까지 빵ZIP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ㅎㅎㅎ 제빵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해야 했기 때문에, 열심히 준비하고 연습해서 최근에 제과제빵 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성공하게 되었답니다~~ :)

오늘은 제과제빵 기능사 자격증 필기 실기 시험에 합격한 후기를 남겨볼 예정인데요~ 저처럼 제빵사를 준비하고 있는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이랍니당

국가기술자격증 제과제빵기능사

 

제과제빵기능사는 국가가 공인하는 기술자격증으로, 제과 혹은 제빵을 반드시 필요한 자격이에요. 자격증은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2개로 나뉘어져 있답니다! 물론 빵집에서는 제과류나 제빵류를 모두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제빵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모두 취득해야만 하는거죠^^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이 2개로, 2배로 어려운건 아닐까? 걱정이 많으시죠? 사실 두 시험은 필기 시험 과목이 동일하고, 실기 시험 준비과정도 비슷하기 때문에 같이 준비하기 편해요~ , 대략 1.5배 정도 힘든 시험이다..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ㅎㅎㅎ 물론 필기 과목이 같기는 해도 면제가 안되기 때문에 두 시험 모두 따로 응시해야 한다는 점 명심하세요!!

기능사 시험 난이도 은근히 높아요

 

제과제빵 기능사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로 출제가 되고 문제은행 방식으로 나오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다만, 합격률이 엄청 높지는 않아서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를 해야 합니다~ 실기 시험은 작업형 시험으로, 실제 제과와 제빵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각각 정해진 20개 종류의 품목 가운데 무작위로 출제되는 1개 품목을 알맞은 베이킹 과정으로 조리하는 방식이랍니다. 상당히 난이도가 있는 시험으로, 준비할 때부터 확실한 합격을 목표로 열심히 하셔야 해요.

필기 시험은 합격률이 낮기는 해도 어찌되었든지 기출문제 위주로 출제가 되는 문제 은행 방식이기 때문에, 열심히 기출문제를 찾아서 공부를 했답니다~ 독학으로 했는데, 저는 제과제빵과 관련된 아주 기초적인 개념이나 이론은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시중에 나와있는 문제집만 하나 사서 풀었답니다.

필기는 문제은행방식으로 기출 문제 뿌수기

 

대략 10회차 문제를 풀어봤는데 생각보다 어려운 문제도 있었지만(계산 문제가 은근히 까다로워요^^;;;) 그래도 나름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았기 때문에 충분히 합격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어요. 물론 60점 이상이 바로 나왔던 것은 아니죠. 1회차를 풀 때마다 틀렸던 문제를 따로 오답노트에 정리하고 해설을 옮겨 적으면서 암기하는 방식으로 반복적으로 공부를 했답니다~

확실히 문제를 풀면서 느낀 것은 반복해서 출제되는 유형이 많다는 거였어요. 그래서 기출문제 회차를 반복하면서 풀었더니 시간이지날수록 생각보다 금방 성적이 오르더군요. 필기 기출문제는 하루에 2회차씩 풀었기 때문에, 총 준비 기간은 5일이었어요. 만약 하루 공부 시간을 조금 더 많이 들였다면 2~3일 안에도 공부를 끝냈을 정도로 준비과정은 편했어요. ㅎㅎ

제과제빵 기능사 필기 시험은 상시 시험이기 때문에 원하는 날짜로 접수를 할 수 있었어요. 시험 준비를 시작한 날에 미리 5일 뒤 시험을 잡아놨기 때문에 공부를 끝낸 다음 날 바로 시험을 봤답니다. 제과 기능사 제빵 기능사를 따로따로 봤는데, 확실히 겹치는 문제들이 많아서 수월하게 볼 수 있었어요. 당연히 결과는 두 시험 모두 합격~~!!

진짜 까다롭고 어려운 건 실기 시험이죠

 

사실 제과제빵 기능사 자격증 취득이 어려운 진짜 이유는 바로 실기 시험 때문이랍니다. ㅎㅎㅎ;;; 실기는 악명(?)이 높아서 겁을 많이 먹었죠. ㅋㅋㅋ 실기 시험의 경우에는 20개 종류의 품목이 공개되고 있고, 시험 당일에 이 가운데 한 품목이 출제되어 그 품목을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을 해요~

품목에는 난이도 차이가 꽤 있어서 쉬운 품목이 나오면 합격률이 높고, 어려운 품목이 나오면 재수, 삼수까지 하는 경우도 많다고 했어요. ㅠㅠ 실기 연습을 하려면 실제 제과제빵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혼자서 홈베이킹으로 연습하는데는 한계가 있어요.

집에 오븐기가 있다고 해도, 별도로 재료도 사야 하고 다른 기계가 필요하거나 정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 학원을 다니는게 훨씬 효율적이죠~ 물론 이런 부분이 아니더라도 제과제빵 기능사 시험 자체가 상당히 어려원서 혼자 공부를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 같더라고요.

합격률 높은 전문학원으로 픽했어요

 

목동제과제빵학원은 여러 학원이 있었는데, 일단 저는 한 번에 합격을 하는게 목표였기 때문에 합격률이 높은 학원으로 알아봤어요. 모든 과제 품목에 대해 한 번 이상씩은 꼭 만들어보길 원했고, 또 관련 실무 경력이 많은 강사 선생님에게 배우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이런 부분들을 세심하게 체크해서 가장 조건에 잘 맞는 맘보아카데미에 등록을 했답니다~

목동제과제빵학원 맘보아카데미는 전국에 9개 지점이 있을 정도로 대규모 법인 아카데미였죠. 그렇다 보니 체계적인 커리큘럼도 갖췄고, 우수한 강사진에 교육환경이 엄청 쾌적했어요. 그래서 그런지 4년 연속으로 한국인기브랜드 대상 교육과 브랜드 부분에서 대상을 차지했더라고요. 수강생 후기를 봐도 그렇고 확실히 검증됐다는 판단에 주저없이 선택했답니다~~

수업 방식은 강사 선생님께서 만드는 시연을 하면서 조리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면, 따라서 직접 만들어보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어요. 학원 시설은 굉장히 청결하고 깔끔하게 잘 되어 있었기 때문에 집중해서 연습을 할 수 있었답니다~

당연히 처음 만들다보니, 실수하는 부분이 많았는데, 과정이나 결과에서 실수한 부분이 있으면 강사 선생님이 직접 어느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알려주셨기 때문에 금방 보완할 수 있었어요. 아마 혼자 공부를 했다면 왜 이런 결과물이 나왔는지 몰라서, 계속 시도를 해보면서 시간 낭비를 하거나, 그냥 넘어가는 등 비효율적으로 준비를 했을 것 같았어요. ㅎㅎㅎ

떨리는 마음으로 시험에 응시했고 결과를 기다렸는데, 다행히 두 시험 모두 한 번에 합격!! 확실히 필기에 비해 실기가 어렵기는 했지만 목동제과제빵학원을 다니면서 잘 준비해서 한 번에 합격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여기까지 제가 목동제과제빵학원에서 준비했던 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에 합격했던 후기를 남겨봤는데요~ 제 후기가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다음에는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https://mambo-cook.com/landing/bakery

 

맘보바리스타제과제빵학원 본점-관리자

제과제빵학원, 바리스타학원, 제과제빵국비지원, 바리스타국비지원, 직장인무료교육학원, 바리스타자격증, 베이킹클래스, 비건베이킹, 바리스타자격증

mambo-cook.com

목동제과제빵학원 맘보아카데미 도움으로 실기 한번에 합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