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제과제빵학원 체계적으로 기능사 실기 준비해요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홍대제과제빵학원 체계적으로 기능사 실기 준비해요

by 맘보교육그룹 2024. 2. 29.
반응형

홍대제과제빵학원 체계적으로 기능사 실기 준비해요

 

친구따라 강남간다는 말 다들 아시죠? 저는 베이킹을 친구 때문에 시작하게 됐어요.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에 가지 않고,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해서 바로 취업을 했었어요. 그 후 4년 정도 경력을 쌓다보니 슬슬 개인카페를 운영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 때 제 친구는 졸업을 하고 2년 정도 직장을 다니다가 베이킹을 하고 싶다며 자격증을 따기 위해 홍대제과제빵학원에 다니고 있었어요~

 

 

최근 트렌드는 베이커리 카페죠!

 

그런데 친구가 요즘은 카페도 디저트를 직접 만들어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해주었고, 제과제빵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분들 중에서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은 바리스타 자격증까지 다 가지고 있다는 말을 해주더라고요. 대단한 사람들만 그렇게 하겠지 생각했지만, 그래도 요즘 트렌드는 어떤지 따로 알아보니, 정말 친구말이 다 맞더군요^^;; 요즘은 다들 그렇게 시작했고요. 에효~ 그럼 나도 해야지..하는 생각으로 저도 일단 시작을 하게 됐어요!

 

 

사실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은 그다지 어렵지 않았어요. 학교 다닐 때 카페에서 알바도 했었기 때문에 기계를 다루거나 하는 과정이 어렵지 않았고, 실습도 어느 정도 해봤기 때문에 자격증 실기시험에 대한 부담도 없었어요. !!! 제과제빵은 정말 생전 처음 빵을 만들어보는 거라 넘나 어렵게 느껴지더라고요. ㅠㅠ

 

그래도 매번 사서 먹었던 베이커리를 직접 만들어 보니 슬슬 재미가 느껴지기 시작했어요. 앞으로 제가 카페를 운영하면서 어떤 디저트를 만들어 갈지에 대한 감이 잡히기 시작할 때쯤에는 관심도가 높아지니 하루하루가 정말 재미있더라고요^^

 

 

다양한 교육과정, 국비지원 수업까지

 

홍대제과제빵학원은 전문 강사 쌤이 직접 강의를 해주시고, 제가 배운 곳 말고도 전국에 8개 지점이 더 있는 대규모 법인교육기관이었어요. 그래서 교육과정이 다양했고 무엇보다 국비지원이 되는 과정도 많아서 자격증을 딴 후에는 다른 과정도 좀 더 배워볼 수 있겠더라고요.

 

많이들 아시겠지만, 국비지원 교육과정은 아무데서나 다 되는게 아니라, 평가를 인정받은 전문 교육기관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국비지원 학원은 확실히 믿을 수 있는 곳이죠. 홍대제과제빵학원은 한국인기브랜드대상 교육부문 1위를 3년 연속 수상한 데다, 수강생들도 상당이 많아서 뭐 특별히 더 고민하지 않고 선택했던 것 같아요!

 

 

제과제빵기능사 자격증은 이론과 실습을 동시에 진행하는 부분이 저한테는 좀 어렵긴 했어요. 그래도 암기력을 좋은 편이라서 처음에는 무조건 암기를 하고, 그 후에 기출문제를 풀어가는 방식으로 필기 시험을 준비했죠. 강사 선생님들이 어떤 점들이 필기에 잘 나오는 지 꿀팁을 주신 덕분에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었어요.

 

 

1:1 피드백으로 한 수업 한 품목 완벽 마스터!

 

첫 수업을 시작할 때 국비지원 수업은 출석이 중요하다고 강조해 주셨어요. 출석률이 낮으면 국비지원이 중단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오히려 수업을 성실히 들을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더라고요.

 

수업은 그날 할 품목의 레시피에 대한 이론 과정을 배우고 실습을 하는데 무턱대고 하지 않아요. 1) 이론 교육 진행 2) 선생님 시연 3) 개인별 실습 4) 1:1 피드백 5) 최종 평가.. 이렇게 체계적으로 진행을 해요. 특히 수업을 듣는 인원이 많지 않아서 1:1 피드백이 확실해요. 강사 선생님이 강의실을 부지런히 다니시면서 그때그때 자세나 모양 등을 고쳐주시기 때문에 수업이 끝나면 그 품목은 완벽히 마스터 된다고 보시면 돼요!

 

 

난이도 높은 실기시험, 반복 연습이 중요해요

 

제과제빵기능사 시험은 국가공인자격증으로 실기시험 난이도가 확실히 높은 편이에요. 제과 20개 품목, 제빵 20개 품목을 막힘없이 만들 수 있어서 비로서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죠. 홍대제과제빵학원의 베테랑 강사 선생님의 노하우를 전수 받아 아주 열심히 반복해서 실습을 했고 저도 시간이 점점 지나면서 실력이 늘었어요.

 

 

저는 자격증 실기를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바로 공법에 대한 거였어요. 베이킹의 공법은 공립, 별립, 크림법이 있는데, 이 공법별로 레시피를 구분해야 해요. 그 이유는 공립과 별립은 거품형이고, 크림법은 반죽형이라 단계별로 가야하거든요. 그리고 제빵기능사에서는 믹싱을 고속, 저속으로 하는 것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제빵은 솔직히 어렵지가 않았는데 발효의 온도를 체크하는 것이 좀 어렵더라고요.

 

또 계절별로 강의실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반죽온도를 맞추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 저는 그나마 여름에 시험을 쳐서 괜찮았어요. 그런데 지금은 겨울이잖아요. 겨울에 시험에 응시하시는 분들은 꼭! 유지를 풀어줄 때 따뜻한 물로 해주시는 거 잊지 마세요!

 

 

저는 홍대제과제빵학원 강사 선생님께서 미리 이렇게 세세한 것 하나하나 설명을 해주시고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 지 알려주시면서 실기시험을 준비했기 때문에 자격증은 한 번에 취득할 수 있었어요^^ 처음은 어려웠지만 어떻게 배워나가는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점 잘 기억하시고 잘 준비할 수 있는 전문학원 도움을 받으면, 여러분들도 저처럼 원패스로 합격할 수 있을 거예요~

 

https://mambo-cook.com/landing/bakery

 

맘보바리스타제과제빵학원 본점-관리자

제과제빵학원, 바리스타학원, 제과제빵국비지원, 바리스타국비지원, 직장인무료교육학원, 바리스타자격증, 베이킹클래스, 비건베이킹, 바리스타자격증

mambo-cook.com

 

반응형

댓글